관람 연계 교육(25/1/10) - 근대사 산책모임

2025-01-10
조회수 35

11시 경 조용히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다섯분이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을 찾아주셨습니다. 1시간 30분 이상 꼼꼼히 박물관을 둘러보시고, 깊은 생각에 잠긴 얼굴로 박물관을 나섰는데요, 함께 교육관으로 이동해 각자 인상적으로 보신 전시에 대한 소감을 나눠보았습니다.


👀 어떤 전시가 인상적이었나요? 이유도 궁금해요

🎈 역사관. 피해자에서 활동가가 된 이야기 감동적이었습니다. 

🎈 김복동 할머니 특별전시. 한 분의 이야기를 좀 더 깊고 가깝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안타깝고 죄송하고 부끄러운 마음을 가누기가 힘들었어요. 부디 편히 쉬시길 바라며, 난 무엇을 해야하나 고민해봅니다. 

🎈 특별전 김복동 할머니 영상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세계 곳곳에 있는 피해 여성들의 인권을 회복시키고자 평생 애쓰신 그 분의 노력을 기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김복동 할머니 전시관(전쟁 피해여성에서 여성인권가로 변한 이야기가 인상적)과 한국군 피해 베트남 여성관(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 됩니다) 

🎈 김복동할머니의 증언과 인권운동가로서 살아가신 생애가 가슴을 울렸습니다. 14살 그 어린 나이에 말로 표현할수 없는 참담한 일을 겪으셨지만 피해자에서 인권운동가로 활동하신 할머니를 기억하고 그 삶을 기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제 편히 쉬세요.


오늘은 무려 2시간 가까이 서로배움 시간이 이어졌는데요, 참가해주신 분들의 눈시울이 때때로 붉어지는가 하면 때론 분노로 가득차기도 했습니다. 온 마음으로 일본군성노예제문제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보여주셨습니다. 결국 기억하는 우리가 더 많아질수록 운동의 힘이 강해진다는 사실을 느끼는 서로배움 시간이었어요.


📢 관람객 이야기

🍇 너무너무 좋았고 감사했습니다. 하고 계신 여러 활동을 자세하게 알 수 있었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수 있었습니다. 나라가 해야 하는 역할을 하시는데 너무 수고가 많으시고 감사드립니다.

🍈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알려주셔 감사합니다~

🍉 매우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깊이 감사드려요.

🍊 전쟁과 여성 인권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늘 애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관심 갖겠습니다.

교육관을 나서며 정의기억연대,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에 후원으로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주셨는데요. 일시후원이 아니라 정기후원 회원이 되고 싶다고 하셔서 절차를 도와드리기도 했습니다. 여러분처럼 끊임없이 관심을 가져주시는 시민 분들 덕분에 여기까지 운동이 올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 박물관과 연계교육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연계교육은 시민들에게 무료로 열려있어요. 5인 이상 단체 관람객이라면 아래 구글폼을 통해 신청해주세요!

🔸 교육신청링크: https://forms.gle/SFpem2fKMy1EFaD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