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 연계 교육(25/3/7) - 스페인 몬드라곤 대학교 기업가정전공 LEINN 학생그룹

2025-03-07
조회수 32

3월 7일, 10,000km에서 떨어진 곳, 스페인 몬드라곤 대학교 기업가정전공 LEINN 학생 37명이 박물관을 찾아주셨습니다!
이른 시간부터 박물관이 북적입니다!

관람 후에 이들은 교육관에서 Q&A를 진행했습니다. 질문시간 전에 먼저 정서운 할머니의 이야기를 토대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소녀 이야기>(2011)를 감상했습니다. 애니메이션에 다행히 스페인어 자막이 있어 열심히 시청해주셨습니다.

애니메이션 시청 후 연이어 Q&A 시간을 가졌습니다. 질문 전 진행을 해주신 관장님께서 전쟁 중 성폭력, 인권 유린의 역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지 학생들에게 물었습니다. 학생 중 한 분은 라틴 아메리카 식민지 당시에 일본군 '위안부'와 같은 피해자의 존재를 들었다고 합니다.

자 이제 학생들이 어떤 질문을 했는지 알아볼까요?
💡시민들끼리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나요?
시민들의 연대활동은 엄청났습니다. 각국의 시민들, 법률가, 피해자들과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특히 일본 시민들은 일본에서 이루어진 재판에 대해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또 동남아 피해자, 시민단체에 경제적 지원을 하기도 했습니다.

💡피해자들의 운동이 한국과 일본 여성들에게 어떤 영향을 줬나요?
주체적으로 내 일을 해결하는 행동력을 보여줬습니다. 여성, 소수자에 대한 차별, 혐오, 폭력을 내 스스로가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연대로 번졌습니다.

스페인 학생들에게 일본군 '위안부' 역사, 문제 해결 운동에 대해 알릴 수 있어서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이라는 공간, 우리의 활동이 널리 퍼져야 하는지, 앞으로 할 일이 얼마나 많은 지를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스페인 여러분들도 또 만나길 바라겠습니다! 다음에는 수요시위도 함께 가요!📣

💌 박물관과 연계교육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연계교육은 시민들에게 무료로 열려있어요. 5인 이상 단체 관람객이라면 아래 구글폼을 통해 신청해주세요!

🔸 교육신청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FILVkvNHmYZWZKMax6VTkR_IT-qLcPPszHf8tZd9Wd6yr3g/view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