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 연계 교육(25/5/21) - 덕양중학교 3학년

2025-05-21
조회수 76

5월 21일, 1701차 수요시위의 날입니다. 고양시에 위치한 덕양중학교에서 무려 63명의 여러분들이 박물관을 찾아주셨어요! 덕양중학교는 매년 박물관과 수요시위를 찾아오는 팀이기도 해요. 이번 3학년 여러분들은 수요시위를 위해 연대발언과 몸짓도 준비했다고 하는데요. 더 뜻깊은 시위 참여가 되도록 박물관 관람과 함께 서로 배움의 시간을 가졌어요!

팀을 두 개로 나누어 관람과 교육을 교차 진행하였는데요. 각각 일본군'위안부'에 대해 궁금한 점은 있는지, 관람을 마친 팀은 박물관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전시를 여쭤보았어요.


💡 일본군'위안부'문제에 대해 궁금한 점을 말해주세요

🧐 위안부에서 돌아가신 분들을 위한 추모비나, 추모가 있었나요?  

🧐 일본군이 '위안부' 문제에 관해 사죄하거나 보상을 해준 적이 있나요?

🧐 피해자 분들은 총 몇명인가요?


💡 박물관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전시는 무엇인가요?

🧐 계단 벽에 피해자분들의 말들이 쓰여 있었던 것 

🧐 전시된 그림들(그림들이 위안부로 인한 고통을 굵게 잘 표현한 듯 해서) 

🧐 위안부 할머니들의 용기가 인상적이었다. 할머니들이 계속 싸우는 모습이 멋있어 보여서 

🧐 지하에 있던 기획 전시관 2이 인상깊었다. 우리나라 군인들이 베트남 여성들에게 저지를 범죄에 대해 알게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에는 피해자들도 있지만 가해자들 또한 공존하고 있고 우리나라 또한 사과를 받아야하는 만큼 사과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댜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여러분들의 질문과 감상을 함께 나누며 더 깊은 서로 배움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답니다. 

🤩참가자 소감 

✨위안부 문제에 대해 전문적이고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 할머니들이 겪었던 일을 말로 하셨던게 더 실감나고 와닿아서 좋았다

✨ 이미 수업을 들어서 아는 내용이었지만 다시 한 번 상기할 수 있었고, 일본군 '위안부'의 전체적인 과정을 다시 볼 수 있어서 좋았다.

✨ 전시관에서 전시된 자료들을 보고 그 다음으로 강의를 들어서 좀더 집중이 잘되고 인상깊어 좋았다.

✨ 강사님이 전달해주시는 정보가 정말로 잘 이해될수 있었다.

✨ 솔직히 약간 지루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생각보다 꽤 흥미롭고 집중이 잘 되었습니다.

✨ 일본의 관점에서도 교육 받고 싶음


관람과 교육을 마치고 수요시위 현장으로 향하는 여러분은 어떤 것을 느끼고 생각하였는지 엿볼 수 있었어요.

여러분의 열정적인 연대발언과 몸짓, 기대할게요. 내년에도 또 만나요!


💌 박물관과 연계교육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연계교육은 시민들에게 무료로 열려있어요. 5인 이상 단체 관람객이라면 아래 구글폼을 통해 신청해주세요!

🔸 교육신청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FILVkvNHmYZWZKMax6VTkR_IT-qLcPPszHf8tZd9Wd6yr3g/view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