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 연계 교육(24/6/12) - 오디세이학교 3반, 5반

2024-06-12
조회수 68

오디세이학교*에서 11일에 이어 연달아 방문해주셨습니다. 이번에는 3반과 5반 학생들이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을 방문했습니다. 오늘도 역시 열정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활동지를 적으며 열심히 관람을 하였는데요. 그 현장을 공유드립니다.

*오디세이학교: 고등학교 1학년 시기에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스스로 배움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와 세상과 마주할 용기를 키워가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의 1년 과정 학교


✋수업 전에 질문했어요, 일본군'위안부'문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나요?

시작 전, 일본군'위안부'문제에 대해 궁금한 점이 무엇인지 묻자 QR코드로 여러 질문들을 남겨주셨어요. 박물관 관람과 교육 전에 어떤 궁금증이 있는지 먼저 여쭤보는데요. 이렇게 재미있고 유의미한 질문들이 들어왔습니다. 









피해생존자 수와 현재 상황은 어떠한지, 우리나라에만 '위안부'피해자가 있는지, 일본의 현재 입장과 손익이 무엇인지, 이 문제가 우리(학생 자신)에게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일본시민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알고 있는지, 우리가 이 문제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는지 등 여러 질문이 있었습니다.

수업에서 다룰 내용들을 이미 꿰뚫고 있는 질문들! 이런 질문들을 받을때마다 너무너무 신이 나요. 궁금한 게 이렇게나 많고 정확하다니! 생각하면서 늘 수업을 듣는 분들께 감사할 따름이죠.


👀 수업이 끝나고 질문 한번 더!

내용을 알고나면 더 궁금해지는 것들이 있을텐데요. 만족도조사를 작성하시는동안 꼬옥 한번 더 이렇게 질문을 받습니다. 일본군'위안부'문제에 대한 질문도 많고, 활동가들이 어떻게 활동을 시작한 것인지 개인적인 질문도 많이 들어와요.

오늘은 재미있는 질문들도 있었어요. 미국은 왜 천황을 살려뒀고, 어떤 이익이 있는지 묻기도 하셨구요. 당시의 일본 정부가 전쟁 중 이동이나 비용 문제 등을 고려하면 리스크가 있을텐데 왜 굳이 위안소를 운영한 것인지 이해가 안된다며 묻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용어사용의 차이점, 활동가로서의 의미와 활동 과정을 질문하시기도 했습니다. 질문을 통해 일본군'위안부'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살펴보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요?


💌 박물관과 연계교육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은 오로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연계교육은 시민들에게 무료로 열려있어요. 5인 이상 단체 관람객이라면 아래 구글폼을 통해 신청해주세요!

🔸 교육신청링크: https://forms.gle/SFpem2fKMy1EFaDZ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