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 연계 교육(24/6/13) - 양업고등학교

2024-06-14
조회수 87

6월 13일에 양업고등학교 학생 7분과 선생님 1분이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교육관람 프로그램에 참여하셨습니다. 교육 전 일본군'위안부'문제에 대해 궁금한 점을 미리 받아보았는데요, 다양한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용어의 뜻, 일본이 공식사죄하지 않은 이유, 학생으로서 실천할 수 있는 일 등 여러 영역에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이미 참여 전부터 열정적인 모습이 보이시는 것 같지요? 오늘 함께 다룰 이야기를 벌써 질문으로 던져주셨습니다. 나와있는 질문에 답변도 드리고 함께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역사, 해결운동 과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교육 내내 눈빛이 초롱초롱하게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어요.

교육이 끝나자 소정 활동가가 어떻게 이 단체에서 일을 시작하게 된 것인지부터 시작해 개인적인 질문도 들어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본 군인 중 개인적으로 사과를 한 사람도 있었을 것 같다며 그런 사례는 없는지 묻기도 했습니다. 문제해결 운동에 참여하는 이유를 돌아보며 저 역시 활동의 방향키를 잡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교육이 종료된 뒤, 교육에서 사용한 학습지를 들고 박물관으로 이동했습니다. 박물관에는 별도의 도슨트가 없지만, 활동일지의 빈칸을 채우며 알차게 관람을 할 수도 있습니다. 드렸던 학습지의 빈칸을 꼼꼼히 채워가며 박물관도 유심히 관람해주셨어요. 게다가 1층 박물관샵에서 티셔츠를 구매해주신 학생들도 계셨답니다. 사진을 가리고 올린다고 말씀드렸더니 사진을 써달라고 강력히 말씀해주셔서 이렇게 사진도 첨부해드려요. 가장 앞에서 초롱초롱하게 수업을 듣고 박물관 굿즈까지 구매해가셨다니, 마음이 괜히 따뜻해졌답니다. 언젠가 시간이 흘러 일본군성노예제와 또 마주치는 순간이 오면 오늘을 기억해주세요. 저는 이 자리에서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게요:)


👨‍❤️‍💋‍👨 참가자 소감 공유

😀 자주 접했던 내용인데도 불구하고 나와는 다른 일이라 치부하며 살았던 것 같다. 오늘 교육을 통해 확실히 문제의 실상을 알게 되었고 남의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같이 해결해나가야할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다.

😻 너무 유익했고 강의가 쉽고 좋았다 별 생각없이 왔지만 너무 많은걸 배웠고 정말 다시 한번 반성하게 된다 

😜 올바른 용어 사용과 정확한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일본군‘위안부’를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 소정쌤 재밌게 분위기도 띄어주시고 딕션도 정확하셔서 귀에 설명이 쏙쏙 잘들어왔어요. 지루하지 않게 핵심요소만 자세히 설명해주시니 이해가 너무 잘되고 유익했던 시간이었어요. 

😝 너무 잘 설명해 주시고, 자세한 설명과 이해하기 좋은 구성도 너무 좋았습니다!!

😂 너무 쉽게 설명해주셔서 많은 것들을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 위안부가 정말 끔직한 일이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 박물관과 연계교육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은 오로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연계교육은 시민들에게 무료로 열려있어요. 5인 이상 단체 관람객이라면 아래 구글폼을 통해 신청해주세요!

🔸 교육신청링크: https://forms.gle/SFpem2fKMy1EFaDZ9